자료와 교육

전략 병전계

썬라이즈 2023. 4. 30. 02:35
728x90
반응형

삼십육계 5부, 전략 병전계

병전계란 모두 아군에게 적용되는 기술을 말한다. 전쟁 중에는 아군의 내부에 항상 적이 숨어 있기 마련이다. 적을 마주하고 싸우는 상황 속에서도 언제 어느 때 아군 내부에서 누군가가 칼을 들이댈지 모른다. 병전계란 이런 불의의 사건에 대비한 전술이기 때문에 앞에서 소개한 전술과 비교해서 더욱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25. 투량환주(偸梁換柱) : 고의로 패하게 하여 자신의 세력으로 흡수한다.

대들보를 훔쳐내고 기둥으로 바꾸어 넣다. 연합군으로 하여금 진영을 자주 바꾸게 하여 그 주력 부대를 빼내게 한다. 그들이 스스로 붕괴하기를 기다려 그 틈을 타 적을 공격한다. 이는 마치 수레의 바퀴를 빼는 것과 같다. 여러 차례 우군의 진용을 바꾸고, 암암리에 그 주력을 다른 곳으로 빼돌린다. 그 주력이 실패할 때를 기다려 그 권력을 장악한다. 이것은 기제괘의 효상에서 유래한 계략으로서 마차바퀴를 제어함으로써 마차의 운행을 조정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26. 지상매괴(指桑罵槐) : 우회적인 방법으로 겁을 주어라.

뽕나무를 가리키며 홰나무를 욕한다.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려면 경고를 해야 할 것이다. 강한 기세로 나아가면 충성을 바칠 것이고, 단호한 태도를 취하면 순종하게 될 것이다. 강자가 약자를 설복시키는 방법으로는 경고의 수단으로 유도할 수 있다. 사괘의 발전과정으로 유추해 보면 적당히 강경한 방법은 상대방이 순응하도록 만들 수 있고, 과감한 수단을 강구하면 순종하도록 할 수 있다.

27. 가치부전(假痴不癲) : 어리석은 행동으로 상대를 안심시켜라.

어리석은 척하되 미친 척하지 마라. 무지한 척 가장하되 무슨 행동을 하지 말라. 총명한 척하며 경거망동하지 말라. 기밀을 누설하지 말고 조용히 계획하라. 천둥번개가 순식간에 치는 것처럼. 우두커니 알지도 행동으로 옮기지도 못하는 척할 수 있다. 아는 척하거나 경거망동해서는 안된다. 둔괘의 괘상에서 암시한 대로 역경이 불어닥치면 자신의 뜻을 밖으로 나타내지 말고 암암리에 계획하고 운영해 나가야 한다.

28. 상옥추제(上屋抽梯) : 비행기 태워놓고 미사일 쏘기.

지붕으로 유인한 뒤 사다리를 치운다. 고의로 약점을 노출시켜 적을 그대의 진영 안으로 들어오게 하라. 적의 응원부대를 차단하여 적을 사자로 몰아넣어라.. 판단착오 때문에 적은 해를 당하게 될 것이다. 고의로 우군의 파경을 노출하여 적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공해 주고, 적으로 하여금 우군 깊숙이 들어오도록 유인하여 선봉과 후원군을 단절시켜 완전히 사지에 빠지도록 한다. 서합괘의 원리대로 적의 끊임없는 욕심을 이용하여 적으로 하여금 독이 묻은 고기를 먹도록 유인하여 스스로 징벌을 받도록 하는 방법이다

29. 수상개화(樹上開花) : 허풍도 때에 따라서는 큰 힘이 된다.

나무에 꽃 피게 한다. 허위로 진영을 배치함으로써 실제보다 세력이 강대하게 보이게 만든다. 기러기가 높이 날아오를 때에 날갯짓으로 위용을 더하는 것과 같이 상대방의 국면을 빌어 진용을 포진하여, 병력이 약한 부대가 겉에서 보기엔 강력한 부대인 듯 위장한다. 점괘에서 비롯된 것으로, 기러기가 하늘을 높이 날다 깃털을 하나 떨어뜨리면 우리는 이것을 의식 중의 장식으로 활용하여 그 장중함을 더할 수 있다.

30. 반객위주(反客爲主) : 구르는 돌이 박힌 돌을 뽑아낸다.

손님이 도리어 주인 노릇한다. 주객이 전도되다. 기회를 엿보아 발을 들여놓고, 관건을 파악한 다음, 차츰차츰 영향력을 확대하게 되면 마침내 주도권을 장악하게 된다. 틈이 생기면 우선 발을 집어넣고, 점차 상대방의 주요 기관을 잠식해 들어간다. 점괘의 진행 과정으로 유추해 보면 순리대로 나아가야 비로소 자기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

6부 전략 패전계로 이어집니다.

^(^,

지도자라면

무엇을 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보여야 한다.

그러면 국민이 따라온다.

(마가렛 대처)

반응형

응원은 모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긍정의 힘으로 파이팅!

728x90
반응형

'자료와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리넬리 블루레이 리뷰  (0) 2023.05.03
전략 패전계  (0) 2023.05.02
혼전계  (0) 2023.04.28
공전계  (0) 2023.04.25
적전계  (0) 2023.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