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와 교육

유명 시인들의 말 8

썬라이즈 2021. 9. 16.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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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이 행복하면 하루가 즐겁다.

대극

 

유명 시인들의 말

1,

시는

자기 속에 가지고 있지 못하면 아무 데에서도 찾지 못한다.

[J. 주베르/팡세]

2,

미합중국 자체가 본질적으로 가장 위대한 시(詩)이다.

[W. 휘트먼/풀잎]

3,

위대한 시는

아주 오래오래 공동의 것이고,

모든 계급과 얼굴색을,

모든 부문과 종파를,

남자만큼이나 여자를,

여자만큼이나 남자를 위한 것이다.

위대한 시는

남자나 여자에게 최후가 아니라 오히려 시작이다.

[W. 휘트먼/풀잎]

4,

언어는 이미 강제적으로

보편화하는 것으로

시는 보편화를 체현(體現)하고

사상에 활기를 주고,

다시 말하자면 우수한 실재(實在),

실제의 세계보다 고귀하고 더 선택된 세계를 낳게 된다.

시는 신자(信者)의 눈으로 볼 때

종교적 신앙이 부활에서 기대하는 효능을 사물에 대해서 부여한다.

시는 사물을 더욱 아름답고 순수하고 위대한 것으로 표현하며,

불멸성의 후광(後光)으로 이것을 둘러싼다.

그러므로 시인은 다른 생활양식의 예언자,

변용을 이루는 자연과 인간의 직관 자이지만 산문은 이 세계의 언어이다.

시인은 올림포스의 주민이 한때 하계(下界)에서 생활을 한 자이며,

테살리아의 페레스 왕 아드 메도스 곁에서 양을 지키는 아폴론이다.

거기서 시를 신들의 언어라고 부르는 것은 거의 문자 그대로 진실인 것이다.

[H. 아미엘/일기 日記]

5,

완벽한 아름다움을 지닌 것은

모두가 그렇듯이 시도 경탄을 강요한다.

[S. 말라르메/예술(藝術)의 이단(異端]

6,

몇 개의 발성으로 마치 주문(呪文)과도 같이

세속 언어와는 별개의 새롭고 온전한 어휘를

재창조하는 시구는 말의 완전한 독립을 이룩한다.

[S. 말라르메/예술(藝術)의 이단(異端)]

7,

비전의 확장.

[K. 지브란/나는 네 행복(幸福)을 기린다.]

8,

빅토르 위고는 그의 전 작품을 통해서

우리에게 시(詩)에 있어서는

직접적인 표현은 일종의 기이함이 될 수밖에 없으며,

한 작품에 그런 직접적 표현이 범람하고 있으면

그 작품 전체의 시적 아름다움을 말살하고 말 것이라고 증명하고 있다.

[P. 발레리/문학론 文學論]

9,

시는 이해하기보다도 짓기가 더 쉽다.

[M.E. 몽테뉴/수상록 隨想錄]

10,

시라는 것은

시적 천재 그 자체로부터 생기는 특성이며,

이와 같은 시적 천재가 곧 시인 자신의 시혼에 비치고 있는 심상(心像)이나

사상 또는 정서를 사로잡아서 이것을 수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S.T. 콜리지/시(詩)의 철학적(哲學的) 정의(定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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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초

11,

시는 그 시인의 고백이다.

신의 앞에서 하는 속임 없는 고백이다.

구약에 시편만이 아니라 무릇 시는 시인의 심정 토로다.

시인은 시에서 거짓말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그것은 신을 기만하는 것이다.

[이광수 李光洙/문학평론 文學評論]

자연사랑이  아이들 사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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