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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와 교육

유명 시인들의 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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튤립

유명 시인들의 말 2

1,

시는 단 하나의 진리이다.

명백한 사실에 대해서가 아니라 이상에 대해 말하고 있는 건전한 마음의 표현이다.

[R.W. 에머슨]

2,

시는 최상의 마음의 가장 훌륭하고 행복한 순간의 기록이다.

하나의 시란 그것이 영원한 진리로 표현된 인생의 의미이다.

[P.B. 셸리]

3,

시란 그 시를 가장 강력하고 유쾌하게 자극하는 방법으로

사상의 심벌들을 선택하고 배열하는 예술이다.

[W.C. 브라이언트]

4,

즉흥시는 진정 재지(才知)의 시금석(試金石)이다.

[J.B.P. 몰리에르]

5,

시의 목적은 진리나 도덕을 노래하는 것은 아니다.

시는 다만 시를 위한 표현인 것이다.

[C.P. 보들레르] 

6,

기쁨이든 슬픔이든

시는 항상 그 자체 속에 이상을 좇는 신과 같은 성격을 갖고 있다.

[C.P. 보들레르]

7,

감옥에서는 시는 폭동이 된다. 병원의 창가에서는 쾌유에의 불타는 희망이다.

시는 단순히 확인만 하는 것이 아니다.

재건하는 것이다.

어디에서나 시는 부정(不正)의 부정(否定)이 된다.

[C.P. 보들레르/낭만파(浪漫派) 예술론(藝術論)]

8,

시란 영혼의 음악이다.

보다 더욱 위대하고 다감한 영혼들의 음악이다.

[볼테르] 

9,

한 줄의 글자와 공백으로 구성되는 시구는

인간이 삶을 흡수하고 명확한 말을 되찾아내는 이중의 작용을 한다.

[P. 클로델/입장(立場)과 제언(提言)]

10,

나는 부재(不在)를 위해서 제기된 언어다.

부재는 모든 나의 재행사(再行使)를 격파한다.

그렇다.

그것은 다만 언어뿐이라는 것의 재빠른 소멸이다.

그리고 그것은 숙명적인 오점이며 헛된 완성이다.

[Y. 본푸아]

11,

작품에는 그 시상(詩想)의 범위, 리듬의 변화,

또는 그 정조(情調)의 명암에 따라,

비록 같은 한 사람의 시작(詩作)이라고는 할지라도,

물론 이동(異同)은 생기며 또는 읽는 사람에게는 시작 각개의 인상을 주기도 하며,

시작 자신도 역시 어디까지든지 엄연한 각개로 존립될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산색(山色)과 수면(水面)과 월광 성휘(月光星輝)가

모두 다 어떤 한때의 음영에 따라 그 형상을 보는 사람에게는 달리 보이도록 함과 같습니다.

물론 그 한때 한때의 광경만은 역시 혼동할 수 없는

각개의 광경으로 존립하는 것도, 시작의 그것과 바로 같습니다.

[김소월 金素月/詩魂]

울타리가 없는 썬라이즈의 뜰입니다.

편하게 머물다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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