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tt-body-page" 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자료와 교육

얼과 정신을 담은 김치

반응형

728x90

 우리의 얼과 정신을 담은 김치 

김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세포의 정상 기능을 유지. 조절하는데  필수적이다. 만약 김치가 우리 식탁에 없었다면 다른 채소를 얻기 어려운 겨울에 우리 조상들은  비타민 및 무기질 결핍증에 몹시 시달렸을 것이다.

 ◆ 김 치 ◆.   
       김치는  한국의 전통식품이며  한국을 대표하는 식품이다. 우리 조상들은 먹 거리가 나지 않는 긴 겨울을 나기 위해 음식을 준비해야만 했다. 그래서 추수한  쌀은 창고에 보관하고  반찬으로는 김치와 된장, 간장, 마른반찬 등을 준비하였다.생활이 어려운 시절 김치는 우리에게  매우 고마운  식품이었다. 김치란 말은 본래 침채(沈采),즉 채소를 절인다는 말에서 시작되어 딤채→딤치→김치 등으로 말이 변해 현재의 김치가 되었다.염장 채소식품은 삼국시대부터 있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현재의 빨갛게 된 김치는 조선시대의 " 증보산림경제 "에 의하면 17세기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서 붉은고추가 도입되고 난 뒤부터라 한다.일본은 16세기 중반에 포르투갈 상인으로부터 고추를 도입했다. 지금의 빨간  김치는 18세기경에  전국적으로 소금 품귀 사건이 있으면서 소금 대신에 붉은 고추, 파, 마늘, 생강, 젓갈 등을 사용하면서부터 라고 보면 된다.절임 채소식품으로는 일본의 쯔게모노, 서양의 피클, 사우어 크라우트 등이 있지만 우리와 같은 김치는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하다고 하겠다. 김치는 모든채소가 다 주 원료가 될 수 있으며 지방의 특징,가정의 전통, 기호 등에 따라  여러 다른 재료를 첨가할 수 있다. 그래서 종류가 180여종이나 되며, 모든 영양소가 충분한 보호식품(다른 음식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는 식품)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김치라 하면  김치 소비량의 70% 이상 차지하고 있는 배추김치를  말한다.

 ▶김치는 인간의 대장 건강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발효 중 생성된 유기산과 김치재료로부터 오는 식이 섬유소 때문에 변비예방 효과가 있으며 생성된 유산균과 합해져 대장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잘 익은 김치국물 한 숟가락에는 1000만~1억마리의 유산균이 들어 있는데 요구르트도 이와 함량이 비슷하다. 한국인은  김치를  매일 먹고 있기에  유산균을  충분히 섭취하는 셈이 되어 김치는 우리의 대장암 건강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

 ▶김치는 암 예방 및 함암효과가 있다.

김치 발효시 과량의 소금은 좋지 않으나 김치는 암을 예방하는 채소류가 주 원료이며, 이들로부터의  항암영양소인  비타민C, 베타카로틴, 식이섬유소, 페놀성 화합물, 유산균 등 여러  항암 영양소 및 기능성 물질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암 예방 및 항암효과를  갖는다.

김치는  단순한 전통 음식이  아니라  우리 조상들의 얼과 지혜가 녹아있는 전통문화로 계승하고, 이제는 좀더 과학화하고 산업화하여  세계인들에게  우리의 자랑스런 대표 문화로 당당히 내놓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총체적 노력이 필요하다.

 김치 국제식품규격으로 승인 ◆.

한국의 전통음식인  김치가 국제식품규격으로  인정됐다. 국제 식품규격위원회(Codex)는 2001년 7월 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제24차 총회를 열어 김치를  국제식품규격으로  최종승인했다. <기무치>라는 경쟁 제품을 들고 나온 일본과는 97년 네 차례에 걸친 실무협의에서 제품 명을 김치 (Kimchi) 로 통일하는 규격안을 마련해 Codex에 제출했다. 농림부는 한국이 김치 종주국임을 확인하고 김치가 세계적인 식품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

아침이 행복하면 하루가 즐겁습니다.

반응형

응원은 모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긍정의 힘으로 파이팅!

충!

728x90
반응형

'자료와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랑새 증후군(Blue Bird Syndrome)  (4) 2022.11.03
국립공원 사진공모전 입선작들  (4) 2022.11.02
크레스피 효과(Crespi Effect)  (2) 2022.11.01
어이 못 오던가  (0) 2022.10.30
세계의 엑소시즘 실화  (2) 2022.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