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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와 교육

사냥꾼과 아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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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사냥꾼과 아내

동물 보은 담 또는 신이담 중 응보 담에 속하는 전래 설화. <사냥꾼의 소원>· <은혜 갚은 사슴>이라고 한다. 고려말의 이제현이 저술한 <역옹패설>에 수록되었고, <고려사> 권 94 서희조, <세종실록> 지리지 경기도 이천조, <동국여지승람>권 8 등에도 보인다.

구전되는 자료는 드문 편이다.

 내용은 한 사냥꾼이 사슴을 잡았는데, 사슴이 자기는 원래 선녀였는데 죄를 얻어 사슴으로 인간세계에 온 것이라면서 살려달라고 했다. 사슴을 놓아주고 집에 돌아오자, 그런 사실을 알게 된 사냥꾼의 아내는 사슴에게 소원을 부탁하도록 시켰다. 사슴은 사냥꾼에게 나타나 큰 집을 바라는 첫 번째 소원을 들어주었다, 욕심 많은 아내는 가구를 바라는 두 번째 소원을 빌도록 하니, 사슴이 다시 이루어주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아내는 많은 하인을 다라는 세 번째 소원을 부탁하도록 했는데, 사슴은 소원을 들어주기는커녕 본래의 가난한 상태로 되돌아가도록 했다.

 이 설화는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고, 인도 및 유럽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있다. 톰슨분류 555번의 <어부와 그의 아내>라는 제목의 이야기는 등장하는 인물과 동물이 다를 뿐 모티프나 줄거리는 우리 것과 일치하고 있다. 위에서 줄거리를 든 경우는 욕심을 너무 부리다 망했음에 반해, 문헌에 수록된 이야기들은 특정 인물이 사슴을 구해주고 그 보답으로 높은 벼슬에 올라 성공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전자는 지나친 벼슬을 경계하는 교훈성이 짙은 반면에, 후자는 특정가문에서 자기네의 득세를 합리화하고 자랑하려는 의도에서 퍼뜨렸을만해서 폭넓은 공감을 어디 어려웠을 것이다. 선녀가 옥황상제로부터 벌을 받아 인간 세계로 내려왔다는 설정은 도교적 문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잡았던 동물을 놓아준다는 점에서 이 설화는 수렵 민족의 문화에서 생성하여 발전하였다고 보여준다.

 (자료 출처 : 한국사전연구사간. 국어국문학 자료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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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이 창작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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