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핑한 이야기

돼지고기 보양 레시피

썬라이즈 2022. 7. 22. 17:27
728x90
반응형

자연사랑이 아이들 미래입니다.

사랑은 줄수록 행복도 커진다.

돼지고기 보양 레시피

돼지고기, 피부와 폐의 건조를 다스린다

돼지고기는 자윤(滋潤) 식품으로 건조한 것을 촉촉하고 윤택하게 한다.

특히 피부와 폐가 건조한 것을 잘 다스린다.

< 본초 비요(本草備要) >에 따르면 '돼지고기를 먹으면 장위(腸胃)를 튼튼하게 하고 정액(精液)을 생성해주며 살을 찌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라고 하였다.

< 보제방(普劑方) >에 수록된 약선 처방에 '거슬러 올라오는 기침을 치료하는 데에 돼지고기를 하루 두 번씩 먹는다.'라는 처방이 있다.

이처럼 돼지고기는 기침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이면서 피부를 매끄럽고 윤택하게 한다. 조리법으로 굽거나 튀기지 말고 삶아서 수육으로 먹거나 쪄 먹어 섭취되는 지방의 양을 줄인다. 평소 지방류의 음식을 잘 소화하지 못하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찌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다.

삼겹살 찜

조리시간

1hr / 재료분량:4인분 / 난이도:중

재료

통삼겹살 600g, 양파 1개, 생강 2쪽, 청주 3큰술, 물 2큰술, 후춧가루 약간

숙주볶음
숙주나물 300g, 미나리 50g, 빨강 파프리카 개, 참기름 1큰술, 통깨·소금 약간씩

고기 양념
간장 3큰술, 유자청 2큰술, 다진 유자 건지·조청 1큰술씩, 다진 쪽파 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 양념을 만든다.
2 통삼겹살은 안쪽으로 칼집을 넣어 고기양념 4큰술, 청주 2큰술, 후춧가루로 밑간 한 뒤 20분 놔둔다.
3 양파는 굵게 채 썰고 생강은 편으로 썬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양파 채, 생강편을 깔고 통삼겹살을 담고 다시 양파, 생강을 얹어 30분 이상 푹 찐다. 다 쪄지면 식혀서 한입 크기로 썬다.
5 미나리는 줄기만 3cm 길이로 썰고, 파프리카도 미나리 굵기로 채 썬다.
6 달군 팬에 숙주, 미나리, 파프리카를 넣고 청주 1큰술, 참기름, 통깨, 소금을 넣어 볶아 숙주볶음을 만든다.
7 달군 팬에 고기 양념 2큰술과 물을 넣고 끓으면 썰어둔 돼지고기를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익혀 숙주볶음과 함께 담아낸다.

※ 한방 어드바이스

돼지고기를 많이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서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야기해 중풍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식하면 좋지 않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는 쪄서 요리하고 표고버섯과 함께 섭취한다.

피부 미용과 허약 체질에 탁월하다

백합은 백합꽃의 알뿌리로 건조한 상태로 판매되는데 경동시장의 약재상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에 이용하지 않지만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볶음으로 많이 이용되는 식재료이다.

특히 중국의 사막 지역에서는 백합요리를 자주 먹는데 폐를 촉촉하게 해주는 백합의 효능이 건조한 사막 지역 사람들에게 이롭기 때문이다. 사막의 건조한 기후에서 폐와 피부, 입술이 말라 건조해지고 심하면 입술이나 볼살이 트기도 하는데 백합은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킬 뿐 아니라 치료, 예방까지도 가능한 식품이며 약재이다.

백합 볶음은 폐를 촉촉하고 시원하게 만들고 음(陰: 수분, 진액)을 길러 치료하는 약선으로 가을철 폐(肺)가 건조해 마른기침이 나고 열이 있을 때 매우 효과적이다.

백합볶음은 몸속에 있는 담(痰)을 진액(津液)으로 바꾸어 인체에서 내보내는 것이 아니라 다시 돌려 이롭게 쓰이게 한다.

셀러리와 두부는 열을 내려 시원하게 하고, 돼지고기는 부족한 것을 보(補)하며 음(陰: 수분)을 길러 인체를 윤택하게 하여 건조한 폐를 촉촉하게 하는 것과 기혈을 돕는 것을 모두 이롭게 하여 폐가 건조한 것과 기침으로 손상된 폐의 기운을 되살리고 기침도 멎게 한다.

백합 돼지고기볶음

조리시간

50 min / 재료분량:4인분 / 난이도:중

재료

돼지고기(살코기) 200g, 두부 150g, 셀러리 50g, 마른 백합 30g, 파 ⅓대, 녹말물 3큰술, 맛술· 꿀 간장(간장:꿀:사과즙=2:1:1) 2큰술씩, 참기름 1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 녹말가루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육수(또는 물) 1컵

1 돼지고기는 1cm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 맛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 한다.
2 두부는 소금을 살짝 뿌리고 물기를 뺀 뒤 1cm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 녹말가루를 묻혀 20분 정도 둔다.
3 셀러리는 1cm 길이로 송송 썬다.
4 마른 백합은 물에 씻어 건진 후 오목한 그릇에 물과 함께 담아 찜통에 20분 이상 찐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두부를 노릇하게 굽는다.
6 달군 팬에 송송 썬 파와 생강가루를 넣어 볶다가 향이 나면 돼지고기, 맛술을 넣고 볶는다.
7 돼지고기가 반쯤 익으면 육수를 붓고 육수가 바글바글 끓으면 두부, 셀러리를 넣는다.
8 셀러리 색이 변하면 불린 백합을 넣는다. 꿀 간장, 소금으로 간을 하고 간이 배면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 잘 저은 다음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 한방 어드바이스

백합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신경 불안에서 오는 불면증, 신경쇠약이나 허약한 체질 등에 복용하면 좋다. 또, 청윤(淸潤) 작용이 있어서 피부 미용(탄력 증가, 주름 예방, 보습)에 도움이 된다.

^(^, 참고하여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

응원은 모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긍정의 힘으로 파이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