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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의 아름다움

썬라이즈 2021. 10. 6.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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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연꽃

한옥의 아름다움

첫 번째 美 : 힘차면서도 소박하고 단아한 아름다움

한옥은 수직과 수평선 그리고 휘어진 지붕선 등 여러 선이 모여 이룬 건축이다.

한국 민족은 직선과 곡선을 가장 이상적으로 배합하여 사용해 왔다.

한옥의 처마 선은 물 찬 제비가 땅으로 내려오다가, 부드럽게 하늘을 향해 방향을 돌리는 형상이다.

매우 긴장된 듯 보이는 처마선이지만,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절제된 곡선이야말로 음(땅)과 양(하늘)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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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美 : 비대칭, 비정형, 억제의 아름다움

한국에는 좌우를 똑같이 만드는 대칭의 미적 개념은 없다.

오히려 비정형적 배치를 기본으로 여러 건물은 비대칭적인 형태를 보인다.

이러한 비대칭 서은 한국의 자연지형이 주된 원인이 된다.

지형이 비정상이고 비대칭이기 때문에, 건축도 이를 따랐기 때문이다.

건물의 색채 또한 자연색을 그대로 살려 과장되지 않으며,

검은색 기와는 중후함과, 억제된 아름다운 색채가 가장 이상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부분이다,

중국이나 일본의 건축미와는 달리, 한국 건축이 심오한 예술미를 가지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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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사랑

전통사랑

세 번째 美 : 환경을 이루는 하나의 요소로서의 아름다움

건축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인 개념은 건축물 자체를 하나의 완성된 대상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이루는 부분적인 요소로 본다는 점이다.

한옥의 건축재는 목재와 흙으로, 헐리면 환경의 오염 없이 바로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재료 들이다.

한옥의 열린 창틀 넘어 보이는 앞마당과 뒤뜰의 정원은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액자 속 한 폭의 그림을 만들어 낸다.

네 번째 美 : 비어있는 세계, 여유의 공간

한옥은 여러 건물로 이루어진 건축의 집합체이다,

건물들은 보통 하나의‘마당’을 에워싸도록 세워져 ㅁ자 모양의 전체적인 공간을 이룬다.

한옥공간의 가장 특징적인 것은 ‘마당’이라는 가장 비어있는 공간을 건물들의 중심으로 삼은 점이다,

한옥의 방들은 작지만 비어있는 또 하나의 방‘마당’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여유롭다.

비어있음은 무엇이든지 담을 수 있는 빈 그릇과도 같이 그 자체로서 훌륭한 기능이 된다.

다섯 번째 美 : 간접 조명을 통해 재구성되는 빛들

한옥 안의 방에는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다.

지붕의 처마를 거쳐 일차로 걸러진 빛이 창호지를 통해 은은한 간접조명으로 바뀌어 방 안으로 들어, 한지를 투과하면서 순화된 부드러운 빛이 들어온다.

실내의 채광이 밝으면 자연히 실내가 청결하게 유지된다.

한옥은 가장 밝은 집이었으며 가장 위생적인 집이었다.

문화사랑이 아이들 사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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