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tt-body-page" 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100세 시대

통풍의 통증 메밀이 효자다.

반응형

728x90

통풍의 통증 메밀이 효자

'루틴'성분이 활성산소 제거... 비타민C 많은 과일과 '궁합'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인 가산 이효석 선생 생가 일대에서는

'효석문화제'(9월7~16일)가 열리고 있다. 축제가 열리는 현장에는 메밀막국수는 물론 전병 등 각종 전통메밀음식을 맛볼 수 있는 장터도 들어서 방문객들을 맞고 있다.

메밀은 투박하면서도 혀끝을 감도는 쌉싸름한 맛으로 미식가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특히 최근 메밀이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은 루틴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해 건강식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메밀의 루틴은 플라보놀 글리코사이드 화합물로 자외선의 피해로부터 식물체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성분이다. 그런데 이 성분이 사람 몸속에 들어가면 모세혈관과 동맥을 강화하고 유연성까지 부여한다. 한마디로 혈관을 고무줄처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 메밀이 통풍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에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지면서 귀중한 생명건강자원으로 확고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김호웅 기자 diverkim@munhwa.com

메밀의 성분을 꼼꼼히 분석하면 통풍에도 역시 효능이 있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우선 루틴 성분부터 보자.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은 몸 안에 적당히 있으면 항산화작용을 하는 유익한 성분이지만 지나치게 많아지면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만들어낸다.

이 활성산소가 통풍을 비롯한 각종 염증의 원인이 된다. 메밀의 루틴 성분은 플라보노이드 유도체, 안토시아닌 등과 어우러져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

또 메밀은 요산 배출도 돕는다. 뛰어난 이뇨작용 때문인데 노폐물 배출 시 몸 밖으로 요산도 함께 내보내 신체 내 요산의 균형을 맞춰준다.

루틴은 비타민C와 동시에 섭취하면 모세혈관의 강화작용이 한층 강해지는 성질이 있다. 그래서 메밀국수를 먹을 때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곁들이면 비타민C 자체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과 동시에 루틴의 활용성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막국수집에서 육수를 내놓는 것도 루틴 때문이다. 막국수를 삶을 때 5분만 가열해도 국수의 루틴 성분이 약 30% 감소한다. 그래도 상당량의 루틴이 국수 삶은 물에 존재하니 막국수를 먹을 때 국수 삶은 물을 마시면 루틴 섭취량을 늘리게 되는 셈이다.

'쓴메밀'로 알려진 타타리메밀이 각광받고 있는 것도 이 루틴 성분 때문이다. 타타리 메밀에는 일반 메밀에 비해 루틴이 80∼100배가량 더 들어 있다.

한편 메밀은 신장질환 예방 효과도 있다. 최근 메밀에서 카테킨 및 에페카테킨 다중체라는 천연물질이 발견됐다. 녹차에 많이 함유돼 항암작용을 하는 카테킨류는 신장기능을 강화해준다.

또한 당뇨에도 메밀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당뇨에 걸리면 생체 내 단백질의 당화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고통을 겪는다. 메밀 추출물은 이 당화를 억제하는 능력이 화학물질 치료제인 아미노구아니딘의 2배 이상으로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메밀에는 감자의 4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는데 당이 서서히 흡수되도록 도와주고 혈당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도 막아준다. 물론 비만도 예방해준다. 또 메밀에는 아연, 망간, 마그네슘, 인, 구리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며, 헤모글로빈의 주성분인 철분과 골다공증에 좋은 칼슘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한편 메밀과 관련해 천식, 비염,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부작용이 보고된 적이 있지만 알레르기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서만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메밀국수를 자주 먹으면 몸이 붓는다는 얘기도 있지만 국내에선 아직 그 사례가 많이 보고되지 않았다. 황도연의 방약합편에 보면 '메밀의 독은 무를 갈아 즙을 마시면 된다'고 기록돼 있다.

<도움말 = 박철호 강원대 생명공학연구소장·'메밀을 벗겨라' 저자>

반응형

^(^,

건강이 큰 자산입니다.

건강은 예방이 최고입니다.

긍정의 삶으로 파이팅!

728x90
반응형

'100세 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의 경계선  (0) 2023.10.27
로또꿈 꿔라!  (4) 2023.05.08
부부가 같이 자야 하는 이유  (0) 2023.04.07
누나 훔쳐보기  (0) 2023.04.03
통풍의 통증에 메밀이 좋다.  (0) 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