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tt-body-page" 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자료와 교육

고기를 놓친 까마귀

반응형

728x90

 

고기를 놓친 까마귀/설화

허영심 때문에 먹이를 놓친 까마귀의 어리석음을 풍자한 설화. 동물 우화로 지략 담에 속한다. ‘여우와 까마귀’로도 불리며, 주로 구전설화로 전승되고 있다.

까마귀가 어쩌다가 고기 한 덩어리를 얻게 되어, 입에 문 채 나뭇가지에 앉았다. 마침 여우가 그 밑을 지나가다가 까마귀가 물고 있는 고깃덩어리를 보고는, 탐을 내어 빼앗을 궁리를 하였다.

여우는 까마귀를 쳐다보고 “까마귀선생, 내가 듣기에 세상에서 당신 소리보다 더 듣기 좋은 소리는 없습니다. 그 울음소리를 한 번만 들었으면 소원이 없겠습니다.”라고 아첨하여 말했다.

자기 소리가 흉하다는 말만 들어온 까마귀는 기분이 한껏 좋아져서, 고기를 입에 문 채로 ‘까아옥’하고 마음껏 소리쳤다. 그 바람에 물고 있던 고기가 땅에 떨어지자, 여우는 얼른 고기를 주워먹고는 달아나 버렸다.

이 설화는 이솝우화를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된 유형의 하나이다. 설화에 등장하는 두 동물, 즉 이득을 얻기 위하여 마음에도 없는 아첨을 하는 간교한 여우와, 자기 주제도 모르고 허영심 때문에 가진 먹이마저 놓쳐버리는 까마귀의 우둔함을 통하여, 인간사회에서의 이해관계의 양상을 잘 보여준다.

 이 설화는 까마귀의 어리석음을 통하여 참된 자기 모습을 제대로 파악, 분수를 지켜야 한다는 교훈적 주제를 담고 있다.

≪참고문헌≫ 韓國口碑文學大系(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0∼1988).(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상상력이 창작력이다.

반응형

응원은 모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긍정의 힘으로 파이팅!

728x90
반응형

'자료와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밤에 부던 바람에/유응부  (0) 2022.11.30
한의학/맥동의 음양  (4) 2022.11.30
한의학에서의 진단 방법  (0) 2022.11.29
끝없는 이야기  (0) 2022.11.26
귀또리 저 귀또리~  (4) 2022.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