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가시오가피의 효능및 복용방법

썬라이즈 2022. 7. 27. 22:35
728x90
반응형

자연사랑은 아이들 미래입니다.

자연사랑이 아이들 희망입니다.

가시오가피의 효능 및 복용방법

가시오가피는 5소엽으로 된 약나무로 중국에서 전래되었으며 오가피주는 많이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류마티즘이나 풍습을 고치고 뼈,근을 강하게하는 약으로 뿌리껍질과 잎을 말려 150g-200g을 소주 1.8리터에 담아 반 달 후 한 두잔씩 마시면 약효 및 자양강장제가 된다고 한다. 산간 지방 민가의 울타리로 심거나 야생으로 번식하는 데, 이 또한 월계마을에서 쉽게 구경할 수 있다.

가시오가피 뿌리를 짜낸 즙은 방사능을 비롯한 갖가지 화학물질의 독을 풀어주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당치를 낮추고, 신경장애를 치료할 뿐만 아니라, 지구력과 집중력을 키워주고, 뇌의 피로를 풀어주며, 눈과 귀를 밝게 하고, 모든 신체의 기능에 활력을 주고 온갖 질병을 예방을 돕는다. 가시오가피는 기운을 북돋우며 기를 보충합니다.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고 의지를 굳세게 하며 허리와 척추의 통증, 다리가 아프고 저린 것, 뼈마디가 조여드는 통증 등을 치료합니다. 그리고 간과 신장의 기운을 보합니다. 고서에서는 남성의 발기부전이나 여성의 음부가려움증에도 응용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기가 허해서 열증이 나타나는 사람은 복용을 금해야 합니다.

(1) 간 기능 보전과 해독작용

아칸토 사이드 B나 D는 간 조직의 손상을 막아주고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내 보내는 해독작용의 효과가 크며, 수면과 마음의 안정에 효과가 있고 간에 대한 지방의 축적을 막는 항 지방간 작용에 도움을 준다.

(2) 면역기능을 강화

오가피는 "오래 마셔도 독이 없고 몸을 가볍게 하며 수명을 연장한다."라고 한다. 오가피에는 오가피 배당체인 아칸토사이드(Acanthoside B, D)와 면역성을 높여 주는 수용성 다당체가 있다. 잎에는 지사노 사이드(Chiisanoside)가 있어 약리적 기능을 갖고 있으며 뿌리에서는 오가피 배당체 뿐만아니라 지링긴(Sylrgin), 쿠마린 배당체 등이 있다. 이들 성분들은 생체의 기능에 대해서 활성을 부여하고 자가 면역적인 질환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오가피 배당체는 RNA의 합성을 촉진하여 골수조혈과도 유효적인 효과가 있으며 오가피의 수용성 다당류는 탐식세포의 수를 증가시켜 백혈구를 증가시킨다.

(3) 관절염

아칸토산과 지 이사 노사이드는 독성이 없고 항염 효과가 탁월하여 장복이 가능하므로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축농증, 위궤양, 인후염, 요통에도 도움을 준다.

(4) 스트레스를 해소 및 전립 선질 치료에도 관여

중추신경계에 대한 안정작용과 각종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생리적인 불균형을 조절하고, BRM은 면역의 증강 실험적인 여러 종양을 억제하고 지링긴은 성선기능 강화.전립 선질 치료에도 관여한다고 한다.

(5) 알레르기를 예방

오가피 성분은 알레르기성 질환에 유용한 기능을 갖고 있다. 상부 기도의 질환 즉 알레르기성 비염, 비후염, 만성기관지염 등의 완화에 도움을 준다.

(6) 비만예방

오가피배당체(Acanthoside A, B, C, D Chiisanoside)는 기초대사 (수분대사, 지방대사, 당질대사)를 조절하는 다이어트 작용이 있어 종합적인 생체기능을 보전하고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성질이 있다.

[가시오가피 복용방법]

1. 줄기나 잎을 차로 마시는 방법

[주의 : 국내산 가시오가피는 현재 국내 약재시장이나 건재상에서 구하기 힘이 드실 것입니다. 농장을 방문하셔서 구입하시거나 믿을 수 있는 경로를 통해서 구입해 음용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가시오가피 95% 이상이 가짜이거나, 일반 오가피를 가시오가피인양 판매하거나 수입한 오가피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가시오가피 줄기를 복용하는 방법으로는 집에서 주전자 5-6리터에 물을 가득 넣고 가시오가피 줄기 100g와 잎을 혹은 열매를 약간 첨가하여 넣은 후 강한 불에 10분 약한 불에 10~20분 끓여 복용하시면 온 가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거입니다.(최대 4번을 우려내서 끓여 드셔도 됩니다) 기호에 따라서 대추, 생걍을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2. 오가피 술로 먹는법

 약주로는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3/2 이상 넣고, 과실주용 술을 가득 넣어서 5-6개월 숙성 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3.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복용하는 방법

여름철에 가시오갈피를 보다 효율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으로는 시원하게 복용하는 방법이 갈증도 해소할 수 있고 더위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1석 3조의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혹시 시원하게 복용하셨을 때, 장이나 소화기관이 좋지 않아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할 경우에는 따뜻하게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알 약

뿌리 1㎏(줄기는 1.5㎏)을 뜨거운 물로 3∼4시간 우려낸다. 우린액을 70℃에서 졸여 추출액을 만든 다음 부형약으로 반죽하여 전량 300g이 되게 하여 알약을 만든다. 신경쇠약, 심장신경증, 병후쇠약, 위십이지장궤양, 당뇨병 때 한 번 0.6∼0.9g(2∼3알)씩 하루 3번 먹는다.

5. 잎 배당체

마른 잎 1㎏에 메탄올 4ℓ를 넣고 3시간 환류시킨다. 우린액을 3ℓ되게 졸이고 활성탄 처리를 한다. 거른액을 1ℓ되게 졸여 물 5ℓ에 풀고 n-부타놀 2ℓ를 첨가하여 뒤흔들어 준다. 이런 방법으로 3번 우려낸 후 추출액을 산화알루미늄 통과시키고 졸이면 총 배당체 15g이 얻어진다. 보약으로 신경쇠약, 정신 육체적 피로, 병후 쇠약, 당뇨병, 위시 빙 지장 궤양 때 한 번에 30-40mg씩 하루 3번 먹는다.

가시오갈피를 복용하여야 할 사람은

1. 저혈압,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
2. 간에 이상이 있는 분
3. 정력이 약한 분
4. 과격한 운동을 하는 사람
5. 각종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
6. 신경쇠약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
7. 평소 술 많이 드는 분
8. 항상 몸이 피곤한 분
9. 입시 준비하는 수험생
10.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
11.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고생하는 분
12. 허약체질의 어린이
13. 당뇨로 고생하는 분 등으로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간경, 신경, 강심, 강장, 음위증, 신경통, 관절염, 류머티즘성 관절염, 강정 등에 주로 사용하였다고 이시진의 본초강목에는 "한 줌의 오가피는 한 마차의 금옥을 얻는 것보다 낫다"라고 극찬하였고 한약 집성방에는 "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늙음을 견디게 한다"라고 하였답니다.

가시오가피

효능:(면역증진 기능, 면역세포인 T세포 강화) (만성피로) (스트레스) (학습력 증진) (노화방지) (식욕부진) (건망증) (불면증) (병후나 산후의 자양강장제 및 치료제) (운동선수나 정신 노동자들의 피로 해소) (스태미나 보강) (심장, 복부, 아랫배에 통증) (신체의 기를 높여줌) (세 살이 되었어도 잘 걷지 못할 때) (종기와 부스럼 등 피부병) (발기부전증) (낭습) (소변이 시원치 못할 때) (여인의 생식기병) (허리와 척추가 아플 때) (두 다리가 쑤시고 아플 때) (몸이 허약할 때) (위를 보하고 정력을 좋게 함)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함) (정신을 맑게 하고 의지력을 높임) (오래 장복 시 몸이 가벼워지고 노화 예방) (피를 맑게 함) (사지 불수) (중풍에 걸려 못 움직일 때) (허리가 아프고 양다리가 힘이 없을 때) (상해를 입어 어혈로 인한 통증) (몸이 저리고 습하여 괴로울 때) (중풍을 다스림) (술을 많이 먹어 취했을 때) (오장이 허약해서 생기는 병일 때) (남자의 신장 이상일 때) (남녀 음부가 가려울 때) (당뇨병) (항암작용, 항 방사선) (동맥경화) (노이로제, 정신장애) (고혈압, 저혈압 치료효과) (해독제) (간지방 분해) (혈압강화) (관절염) (지방간) (청각기능 회복) (시력 회복) (본태성 고혈압) (두통) (항염작용) (인체 면역기능 강화) (즉효성, 지효성 효과) (행복 호르몬 ‘베타 엔도르핀’ 방출) (백혈구 감소증) (류머티즘) (만성위염) (고지혈증) (허혈성 뇌혈관) (협심증) (우울증) (노이로제 치료) (체질 강화) (심장, 뇌 혈관병) (성기능 감퇴) (어린이 성장 촉진)

가시오가피 열매의 효능

오가피는 오갈피, 오화, 목골, 오엽목이라고도 하는데 하늘의 소양 少陽의 기운과 화금 火金의 기운을 머금고 생하였다고 한다. 인삼에 못지않은 피로회복제로 알려져 있다. 산골짜기에서 주로 자라며 키는 2∼4m 정도이다. 가지는 회갈색으로 가늘며 가시가 더러 있다. 동의보감에는 연년 불노 선경 약延年 不老 仙經藥이라 하여 오래 살며 늙지 않으니 신선의 약이라 했고, 본초강목에는 영득 일파오 가불용 금옥 만차 寧得一把五加不用 金玉滿車라 하여 한 줌의 오가피를 얻는 것이 차라리 한 수레의 금이나 옥보다 낫다고 하여 그 특출한 약효를 표현하였다.

◆효능
가시오갈피는 구 소련 과학자 브레크만 박사가 연구한 것으로, 뿌리를 짜낸 즙은 방사능을 비롯한 갖가지 화학물질의 독을 풀어 주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당치를 낮추고 뇌의 피로를 풀어주며 눈과 귀를 밝게 하고 성 기능을 높이며, 모든 신체의 기능에 활력을 주고 온갖 질병을 예방하는 등 거의 만병통치에 가까운 효능이 있다고 한다.

일정기간 복용한 결과 신체의 지구력과 정신적 집중력이 50% 이상 향상되었으며 특히 운동선수들의 순발력과 지구력이 향상되어 좋은 기록이 나왔다고 한다. 브레크만 박사는 인삼을 연구하다가 우연히 가시오갈피에 눈을 돌렸다. 그 결과 안정성은 인삼보다 더 좋으며 효능은 인삼보다 뛰어난 부분을 발견하고 학계에 발표하여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오가피는 성분이 따뜻하고 맛이 맵고 쓰다. 독이 없고 5로 7상 五勞 七傷을 보해주며 요통, 신경통, 진통작용에 특효하다.  5∼7월에 잎과 줄기를 채취하고 10월에 뿌리를 채취한다. 익기 보정 益氣補精하여 남자는 물론 여자의 음양 陰痒을 치료한다.

 ◆복용방법

오가피는 양을 많이 사용하여야 효과가 나며 많이 먹어도 해가 없다.  단방으로 쓸 때는 큰솥에 가득 넣어서 푹 달여서 먹는다. 두충, 속단, 산수유를 배합하면 요 슬통 腰膝痛에 효과가 크다. 더구나 가시오갈피는 독성과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도 피로 해소가 매우 빠르다는 것과 체질 개선의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이 가장 큰 효능이다.

매일 가시오갈피 달인 물을 상용하면 건강한 사람은 피로하지 않으며 환자에게는 빠른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달인 물을 1일 2∼3컵 복용한다. 가능하다면 오가피의 잎, 줄기, 뿌리와 두충의 잎, 줄기, 뿌리 그리고 칡뿌리와 대추를 함께 넣은 오가피차를 만들어 먹으면 더더욱 좋다.

◆술 담그는 법
오가피주는 혈액순환과 고혈압에 좋다고 하여 특히 중국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가장 애용하는 약술로 유명하다.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채취한 줄기의 껍질과 뿌리의 껍질을 그늘에 잘 말려서 일반 소주에 담근다. 냉암소에 6개월 정도 담가 두었다가 껍질을 건져낸 후 숙성시킨다. 식사 때마다 식전에 한잔씩 마신다. 장복하면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재배법
휘묻이, 꺾꽂이, 뿌리 나누기, 씨앗 파종 등의 방법이 있다. 현재로서는 전문가가 길러낸 묘? 재배가 가장 용이하다. 이제 가시오갈피는 인삼을 능가하는 우리나라의 귀중한 약물 자원의 하나가 되었다. 또 오가피가 널리 알려지면서 요즘 중국산이 북한산으로 둔갑하는 경우도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재배하여 쓰는 것이다.

^(^, 건강은 가족의 행복입니다.

반응형

자연사랑은

어린이들 미래이자 희망입니다.

긍정의 힘으로 파이팅!

728x90
반응형

'100세 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화로 보는 골다공증 정보  (0) 2022.07.29
간에 이상이 있다는 20가지 신호  (0) 2022.07.28
치매 예방/숫자 풀기  (0) 2022.07.24
고혈압에 좋은 약초들  (0) 2022.07.23
한방 민간요법 (내과)  (0) 2022.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