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tt-body-archive" 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2/11/20

(2)
흥륜사 벽화 보현 설화 흥륜사 벽화 보현 설화 흥륜사에 10여일간 제석(帝釋)이 내려와 머물렀다는 내용의 설화. 불교의 영이(靈異)를 실제로 나타나게 하여 세상사람들을 감동시킨 설화로 ≪삼국유사≫ 권3 탑상편(塔像篇)에 실려 있다. 신라 제54대 경명왕 때, 흥륜사의 남문과 좌우 건물이 불타서 정화(靖和)·단계(占繼) 두 승려가 시주를 모집하여 수리할 계획을 세웠다. 마침 제석이 절의 좌경루(左經樓)에 내려와 10여일을 머물렀다. 그러자 절의 건물이며 탑, 그리고 초목토석에 이르기까지 향기가 나고 오색구름이 절을 덮었으며, 남지(南池)의 어룡들이 기뻐 뛰놀았다. 이 소식을 들은 나랏 사람들이 몰려들어 감탄하고 비단과 보물이며 곡식을 자진하여 바쳤고, 공장(工匠)들이 자진하여 공사를 서둘러 하루만에 복구를 완성하였다. 제석이 환..
삼국시대 문관 관직 [삼국시대 문관 관직] 한대의 중앙정치제도는 삼공구경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삼공에는 승상, 어사대부,,어사대부, 태위로 구성되었다. 삼공: 승상, 어사대부, 태위 구경: 태상, 광록훈, 위위, 태복, 정위, 대홍로, 종정, 대사농, 소부 황제 직속 기관: 내조, 사예교위, 부자사 승상(承相) : 국가 행정 최고 책임자. 황제를 보좌하여 회의를 주재하고 정책 수립과 결정을 보필하였다. 어사대부 : 승상 다음의 고위관리. 관리의 비행에 대한 감찰과 탄핵 임무와 황제의 비서 역할을 하였다. 태위 : 군사 방면 최고 책임자. 태상 : 황실의 종묘와 제례를 주관 (태사령과 태의령이 포함) 광록훈 : 황실과 궁중 제관의 감시와 통솔(태중 태부,(태중태부, 광록대부, 간대부, 후한에 생긴 간의대 부등이 이에 속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