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tt-body-archive" 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2/11/23

(3)
귀또리 저 귀또리~ 귀또리 저 귀또리~ - 작자 미상 - -현대어 풀이- 귀뚜라미 저 귀뚜라미 불쌍하구나 저 귀뚜라미 어인 귀뚜라미가 달이 지고 밤이 새도록 긴소리 짧은 소리 마디마디 슬픈 소리로 제 혼자 계속해서 울어서, 사창 안에서 살포시 든 잠을 얄밉게도 깨우는구나. 두어라, 제가 비록 보잘 것 미물이나 임없이 홀로 지내는 나의 마음을 알아줄 이는 저 귀뚜라미뿐인가 하노라. -이해와 감상- 임이 그리워 輾轉反側(전전반측)하는 처지를 귀뚜라미에 依託(의탁)하여 노래한 것으로, 순수한 평민 감정이 그대로 노출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사랑하는 임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귀뚜라미에 의탁하여 밤을 외로이 지새우는 閨房(규방) 여인의 섬세한 마음으로 잘 묘사한 작품이다. 소재인 귀뚜라미는 화자의 처지와 심정을 대변해주는 사물로, ..
감사의 기억으로 씨앗을 뿌려라! 감사의 기억으로 씨앗을 뿌려라! 고등학생 때만 해도 평범한 중산층 가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가 운영하던 공장이 부도를 맞게 되었고 그 이후 평생 전업주부로 살아오신 어머니는 파출부로 일하셔야 했습니다. 아버지는 채권자들을 피해 도망 다니는 상황이 되어버렸고, 얼마 지나지 않아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나게 됐습니다. 그렇게 힘겹던 시간이 지나고 저는 행복한 가정을 꾸렸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어머니를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어머니는 언제부터인가 무료 급식소에서 자원봉사를 하시는데 때로는 저희 아이를 데리고 갑니다. 식사하러 오는 사람 중에 노숙인도 있다 보니 혹여나 저희 아이에게 해가 될까 싶어 어느 날 나도 모르게 어머니에게 화를 내고 말았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어느 명절날, 어머니는 당신이 봉사하는 ..
시와 명언 이미지 시와 명언 이미지 응원은 모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긍정의 힘으로 파이팅!

728x90
반응형